건국대 건축전문대학원, 건축학교육인증 획득

  • 기사등록일 : 2019-03-07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은 건축설계학 교육프로그램에서 3차례 연속 최고등급으로 대학원 건축학교육인증을 획득, 국내 최고 대학원 레벨의 건축교육기관으로 인증받았다고 6일 밝혔다.

건축학교육인증은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orea Architectural Accreditation Board, KAAB)이 교육기관의 프로그램에 대한 서류심사와 인증실사를 통해 교육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건축사 등록의 필수 자격 요건으로 인증받은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졸업을 명시하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며 국내에서도 건축사 국가시험에 응시하기 위한 조건으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건축학교육인증은 건축학에서 매우 주요한 사업이다.

KAAB는 국내 건축을 대표하는 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사협회, 한국건축가협회 연합기구가 주축이 돼 2005년 건설교통부(현 국토교통부)로부터 설립인가를 받아 2005년부터 건축학교육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건축설계학과는 대학원 교육프로그램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2009년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최초 인증을 획득했으며, 2014년 5년 재인증에 이어 2019년 1월 3차 재인증을 받아 명실상부한 대학원 중심 건축전문교육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이번 3차 재인증은 개정된 최고등급인 6년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대학원에서 진행되는 건축학교육프로그램 가운데 최고의 인증교육기관으로 인정받았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은 최종보고서에서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건축설계학과 프로그램은 대학원 건축설계 교수진이 수행하는 연구와 건축설계 프로젝트 성과들이 교육과 연계되어 건축설계 전문인력 배출 노력에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웹사이트: www.konkuk.ac.kr